정보생활 길라잡이
세금 법률 노무 금융 ...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아시나요

근로자의 임금 체불금액이 일본에 비하여 10배에 달한다는 뉴스보도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가 일본의 1/3 수준이라고 보면 실제로 30배에 달한다니 가히 충격적입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의 경영난도 있겠지만 사용자가 근로자의 임금은 체불해도 된다는 인식이 있고

더러는 고의적으로 체불하는 사용자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근로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사용자가 직원을 채용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은 근로자에게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도 고용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야기될 수 있는 분쟁도 예방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근로계약서 2부를 작성해서 1부는 근로자에게 교부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이를 어기면 5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근로계약서 양식을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아래에서 다운받으세요.

(1)표준근로계약서(5종).hwp


근로계약서 작성방법은 먼저 근로계약기간을 기재합니다.

기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작일만 기재하면 됩니다.

그리고 근무장소를 적고 업무내용을 매장판매나 홀서빙 등 구체적으로 기재합니다.

근로시간은 분단위까지 기재해야 하며 휴게시간도 주어야 합니다.

법에서는 4시간 근무하면 30분, 8시간 근무하면 1시간을 주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주간에 근무하는 날짜와 유급 주휴일을 기재합니다.

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는 하루에 해당하는 유급휴일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임금지급을 어떻게 할 지와 임금지급일을 기재합니다.

연차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 규정되어 있으며 4인 이하 사업장은 제외됩니다.


다음에는 4대보험에 해당되는 근로자인 경우에 기재합니다.

일용직 근로자는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을 신고하고 단시간 근로자는 산재보험만 신고합니다.

모든 사항을 기재한 후에 인적사항과 서명을 하고 1부는 근로자에게 교부해 줍니다.


지금까지 근로계약서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