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 길라잡이
세금 법률 노무 금융 ...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알아볼까요

주가는 해당 기업의 실적이나 성장성 뿐만 아니라 경제상황까지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주가의 향방은 '신도 모른다'고 할 정도로 수많은 변수가 작용하여 결정됩니다.


주식투자자는 해당 기업의 펀더멘탈을 분석하거나 차트분석을 통해서 매매시점을 잡습니다.

차트의 기술적 분석 도구로서 볼린저밴드는 월가 역사상 최고의 승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알아볼까요?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볼린저밴드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해서 등락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중간선 그리고 상단밴드에 있는 상한선,

하단밴드에 있는 하한선을 가지고 매매시점을 포착합니다.


중심선은 20일 이동평균선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폭은 중심선의 표준편차로 산정합니다.

보통 상한선의 표준편차는 2시그마, 하한선은 -2시그마를 사용하는데 대부분 이 범위에서 등락합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내에서 수렴과 확산을 반복하며 변동을 하는데 하한선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과매도 구간으로 매수시점이 되고 상한선을 벗어나면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시점이 됩니다.

해당 기업에 펀더멘탈적 변화나 뉴스가 없으면 수렴하는 구간에서는 하한선에서 반등이 나옵니다.

개미투자자는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가 늦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볼린저밴드 매매종목을

선정할 때는 우량기업이나 외부변수가 적은 내수주, 금융주를 선택합니다.

예시로 든 차트는 삼성전자의 일봉으로 하한선을 벗어나는 매수시점은 총 5번이 나타났습니다.

매도시점은 밴드의 수축과 확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1번의 경우는 매수 후에 중심선이 상승추세이고 밴드가 확산되기 때문에 상한선에서 매도합니다.

하지만 2번, 3번, 4번, 5번은 중심선이 하락추세이고 밴드가 수축되기 때문에 중심선에서 매도합니다.


볼린저밴드로 주식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주로 단타 위주로 합니다.

주식은 포지션을 한쪽으로 잡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대부분 과매도 종목을 매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볼린저밴드로 거래할 때는 반드시 손절매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보통 2~3%)

만일 볼린저밴드로 장기투자를 하고자 하면 주봉차트를 이용합니다.

예시 차트는 삼성전자의 주봉차트로 3번의 매수시점이 포착됩니다.

상승추세에서 상한선을 벗어나는 순간 조정을 보이고 중심선에 닿으면 다시 반등합니다.

그리고 하락추세에서는 반등하여 중심선에 닿으면 조정을 보이고 하한선에 닿으면 반등합니다.


지금까지 볼린저밴드 매매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