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 길라잡이
세금 법률 노무 금융 ...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 알아볼까요

주택을 사거나 전세 또는 월세를 계약할 때는 부동산 중개인을 통하여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아까워서 직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추후 분쟁이나 사기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서 계약을 하면 거래유형이나 금액에 따른 중개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

거래금액을 계산할 때 월세계약은 보증금에 월세의 100배를 곱하여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일 보증금 2천만원에 월세가 1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거래금액은 1억 2천만원이 됩니다.


주택의 부동산중개수수료는 매매교환은 거래금액에 따라 0.4%~0.9%이며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단, 거래금액이 9억원 이상인 경우에는 상한요율 0.9% 이내에서 중개사와 의뢰인이 협의하게 됩니다.

전세나 월세 등의 임대차는 거래금액에 따라 0.3%~0.8%이며 6억원 이상은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분양권의 거래금액은 거래당시까지 불입한 금액에 대출금액과 프리미엄까지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이 85평방미터 이하인 경우에는 매매교환은 0.5%, 임대차는 0.4%입니다.

85평방미터를 초과하는 물건은 0.9% 이내에서 중개인과 의뢰인이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토지나 상가 등은 상한요율 0.9% 이내에서 중개인과 의뢰인이 협의해서 결정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중개인이 일반과세자 유형인 경우에는 부가세 10%를 추가로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시에는 중개수수료 영수증은 반드시 챙겨두어야 나중에 양도소득세를 신고할 때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서 세금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