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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알아볼까요

얼마전 뉴스보도에 보험금 지급에 대하여 보험사와 계약자간의 분쟁이 보도되었습니다.

애매한 보험약관으로 인하여 암입원비 지급을 거절당한 소비자들이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이나 TV홈쇼핑 등을 통한 상품구입이 늘어나게 되면서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되는 피해구제 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알아볼까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국가에서는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면서 누릴 수 있는 8가지 권리를 법률로 규정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규정은 두 가지로서 소비자는 상품을 사용하면서 야기되는 피해보상을 받을 권리와

상품을 선택할 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입니다.


소비자보호원에서는 상담센터를 운영하는데 가장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품목으로는

휴대폰, 이동전화서비스, 정수기 렌트, 휘트니스 센터 등이라고 합니다.

민원 건수 중에서 80% 이상은 법규정이나 분쟁해결기준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간에 원만하게 해결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였다고 합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을 알아보려면 포털검색창에서 '소비자원'을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다음에는 홈 메뉴에서 '피해구제사례'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피해구제정보'를 클릭한 후에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눌러줍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은 원만한 해결을 유도하기 위한 권고의 기준일 뿐입니다.

다른 법령에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그리고 보상해결방법이 2가지 이상이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첨부되어 있는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또한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에서는 피해구제사례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스마트폰' 구제사례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예시에서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보증기간 내에 똑같은 문제로 4번이나 AS를 받았지만

해결이 되지않자 구입가환불을 요청한 사례입니다.

이에 대한 소비자보호원 피해구제사례에서는 정상적으로 사용한 경우에 발생한 문제라면

업체에서 제품 구입가 환불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피해구제사례가 나와있으니 직접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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